• NEWS
  • 2023.05.19

[신간 소개] 전 세계인의 유일한 식량이 멸망의 버튼이 되었다 <베이츠>


인류를 구원한 광활한 대평원이

누군가에겐 무덤이 될 수 있어



현진건문학상 수상

작가세계 신인상 수상 


이아타 장편소설 『베이츠』



이아타 장편소설 『베이츠』



| 책소개


2022 한국콘텐츠진흥원 신진 스토리작가 공모전 선정작 『베이츠』가 출간됐다. 소설은 식량 전쟁이 전 세계를 휩쓸고 간 미래 세계, 2048년을 배경으로 한다. 다국적기업 ‘베이츠’는 유전공학을 거쳐 완벽한 슈퍼 옥수수, ‘알파콘’을 개발하고 그것을 재배하는 대평원을 건설한다. 전 세계인을 굶주림으로부터 해방시킨 알파콘과 대평원은 모든 사람들의 추앙을 받는다. 하지만, 전 세계인의 유일한 식량인 줄 알았던 알파콘은 사실 전 세계를 멸망시킬 버튼이었다.

『베이츠』는 맹렬한 과학기술의 발전이 도달할 수 있는 상상력의 끝을 펼쳐 보인다. 마치 공상과학 작품을 보듯 매끄럽고 촘촘하게 설계된 이야기는 독자들을 또 한 번 새로운 SF의 세계로 인도한다. 소설은 또한, 유전공학의 무분별한 영역 확장과 윤리 의식의 부재를 경계하며, 과학의 발전과 인간의 도덕 관념의 공생을 추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 저자소개


이아타

『작가세계』 신인상으로 등단하여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심훈문학상, 현진건문학상 우수상, 신라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전문사 과정을 졸업했다. 영화와 드라마를 공부했고, 서사의 시프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작품집으로 『사월에 내리는 눈』, 『월요일의 게이트볼』이 있고 브런치북에 『청바지와 사랑』을 게재했다. 경기문화재단과 서울문화재단 그리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기금을 수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신진 스토리작가 공모전에 당선돼 출간한 『베이츠』는 미래 식량과 유전공학을 테마로 한 작품이다. 식량 전쟁 이후인 2048년, 전 세계인을 굶주림으로부터 해방시킨 슈퍼 옥수수, ‘알파콘’을 재배하는 노동자가 된 후 사라진 동생 그리고 동생을 찾기 위해 은밀한 도시에 잠입해 고군분투하는 주인공의 모험을 스펙터클하게 그려냈다. 맹렬한 과학기술의 발전이 도달할 수 있는 상상력의 총체를 보여준다.



| 목차


1. 더 베이츠

2. 땅 위의 전투

3. 알파콘

4. 컨트롤센터

5. 베이츠

6. 검붉은 사막

7. 템페스트

8. 축제의 사이니지

9. 탤로, 탤로들

10. 시작과 끝



| 책속으로


전쟁으로 인한 국지적 충돌이 수년 동안 끊이지 않았다. 물리적 사망자는 공식 통계로 백만 명이 조금 넘었지만 오랜 시간 수십억 명의 사람이 굶주렸다.

전쟁이 끝난 후 먹을 수 있는 모든 식물은 다국적기업들의 소유가 되었다. 분쟁을 종식하는 과정에서 체결한 협약이 시초였다. 알파콘은 그때 태어났다. 종자명 AT357811이었다. 세상에 존재하던 옥수수의 모든 품종은 베이츠의 소유가 되었고, 유전공학의 힘으로 완벽한 영양을 갖춘 단 하나의 알파콘으로 거듭났다. 기상이변과 병충해에 강하고 알곡이 튼튼하고 생산량을 극대화한 품종이었다.

알파콘은 전 세계를 기아로부터 구원했으며 알파콘을 평원에서 키우는 노동자 탤로는 육체적 아우라와 함께 중세 기사 같은 대접을 받았다. 세계 곳곳에서 사람들은 알파콘 노동자에게 물과 빵을 무상으로 제공했다. 사람들은 다시 굶주림의 시대로 돌아가는 걸 가장 두려워했다.

세상을 영원히 굶주림으로부터 보호할 알파콘이 강 너머 대평원에 자라고 있었다.

대평원의 규모는 하나의 작은 국가였다.

(16쪽)


태오는 온종일 노동에 매달려 귀한 시간을 허비하는 자신이 한심했다. 동생의 행방을 찾으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자신이 정말 해낼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다. 매일매일 얼굴에 자라는 수염처럼 알파콘 주위에서 쉬지 않고 솟아나는 잡초도 지긋지긋했다. 수염처럼 단백질 성분인지 오늘따라 뽑힌 잡초더미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서 역겨웠다.

속이 메스꺼워 등을 펴고 일어섰다.

동료들은 옥수숫대에 가려서 보이지 않았다. 대평원 구석구석에 삼만 명의 탤로가 일하고 있는데 일한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다. 곳곳에 엎드린 탤로들 모두가 땅속 알파콘 뿌리로 스며든 기분이었다.

갑자기 거센 바람이 감마 구역을 훑었다.

흡사 때가 되었다는 듯, 인공 강우나 인공 햇빛 시스템이 작동하듯, 느닷없이 불어 닥친 바람 소리가 평원을 쓸었다. 옥수수 떼가 꿈틀거리며 진녹색 물결이 거친 해일처럼 요동쳤다. 알파콘 이파리들이 펄럭이고 휘청거리며 ‘스스스’ 소리가 평원 끝까지 달려갔다. 음산한 소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비명이 들렸다.

이어서 누군가 ‘살려줘!’ 하고 고함을 질렀다.

태오는 알파콘 덤불을 헤치고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내달렸다. 멀리 있던 동료들도 달려왔다.

아디닷이 머리를 감싸고 주저앉아서 괴성을 질러대고 있었다. 빽빽한 알파콘 사이로 크고 기이한 형태의 곤충이 날아다녔다.

(145쪽)



| 출판사 리뷰


인간의 도덕성을 통찰하는

가파른 유전공학의 발전

인간의 도덕성이 과학기술의 발전을 미처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은 오래된 사회 문제로 여전히 우리 주위에 남아 있다. 소설 『베이츠』는 맹렬하게 발전하는 유전공학과 그것을 좇지 못하는 인간의 도덕성이라는 위험한 결합을 스펙터클한 전개와 위압감 있는 문장으로 독자들에게 전한다.

거듭된 유전자 조작으로 탄생한 슈퍼 옥수수, 알파콘은 인간들을 식량 전쟁 이후의 기아로부터 구원했고, 모든 이들에게 공평하게 영양분을 제공하며, 식품으로서의 역할을 넘어 생활 속 모든 것들의 직물로도 기능하는 그야말로 현대 유전공학의 총아다.

그리고 소설은 이렇듯 찬양받아 마땅한 알파콘이라는 도입부를 지나, 그것을 경계하는 태오를 내세워 독자들에게 선택지를 건넨다. 과연 알파콘이 유전공학의 총아일지, 유전자 조작의 불순물의 총체에 불과할지는 태오의 시선을 따라 소설을 탐닉하면서 독자들이 결정해야 할 몫이다.

우리가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해 도달하고자 했던 그곳에 어쩌면 모든 인류를 단숨에 멸망시킬 최후의 버튼이 도사리고 있을지도 모른다.


대평원을 잠식하는 황금빛 물결,

그것은 구원일까 종말일까

식량 전쟁이 전 세계를 휩쓸고 간 2048년, 다국적 기업 베이츠는 옥수수 종자를 독점해 슈퍼 옥수수, 알파콘을 개발하여 모두를 굶주림의 시대로부터 구원한다. 알파콘을 재배하는 베이츠의 지역은 성역과도 다름없고, 그곳에서 알파콘을 재배하는 노동자 탤로는 전쟁에서 승리한 군인과도 같은 융숭한 대접을 받는다.

에너지 페달을 밟아 받는 수당으로 근근이 살아가는 데 염증을 느낀 지오는, 형 태오를 뒤로하고 낡은 광장을 넘어 베이츠로 향한다. 큰돈을 벌어 오겠다는 꿈에 부풀어 있던 지오는 그 뒤로 한 달 후 실종된다.

동생을 찾기 위해 탤로가 되어 베이츠에 입사한 태오는 은밀하게 주변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지평선 끝까지 닿아 있는 끝이 보이지 않는 대평원은 성인 남성의 종아리만 한 알곡을 매달고 있는 알파콘으로 넘실거리고, 그것은 마치 인간을 구원해낼 황금빛 물결처럼 보인다.

하지만 태오는 곧 그 빛이 진정한 구원의 빛인지, 아니면 모두를 눈멀게 할 종말의 빛일지 깨닫게 된다.

인간을 이롭게 하기 위한 유전공학의 발전이, 인류를 어떻게 파멸로 끌어들이는지, 소설 『베이츠』에서 확인하길 바란다.



✨ <베이츠> 보러 가기

Stories Beyond Your ImaginationGOZKNOCK ENTERTAINMENT

Gozknock Entertainment is a diverse company that publishes more
genres than any other novel publishers in Korea.
From thriller and sci-fi to romance, non-fiction, drama, and even
web-novels, experts of various genres are publishing their stories
through Gozknock Entertainment.
Every year Gozknock Entertainment novels are adapted into
movies, TV series, musicals, or web-comics.
The intellectual properties of Gozknock Entertainment enjoy
special recognition within the film & broadcasting industry.
Gozknock Entertainment’s business model is divided into three
sections: publishing and serial uploading, secondary copyright
contracts, and education for authors.
Above all else, we are
creating a professional original story for a video IP development
company,
and it is our mission to provide excellent content and
educate new talent.
개인정보처리방침
  • 고즈넉이엔티
  • 대표 배선아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지1길 35, 4층

Copyright ⓒ Gozknock Entertainmen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