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 2023.01.18

[신간 소개] 기나긴 사랑의 역사 <곳비 꽃비> 출간


누군가를 사랑하지 않으려 해도 피할 수 없다면

그건 숙명일 것이야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이은소 작가 역사로맨스 소설

『곳비 꽃비』




이은소 장편소설 『곳비 꽃비』(전 2권)




| 책소개


엇갈리는 사랑과 신분의 벽, 그 너머의 세상으로 향하는 꽃길

"가보자. 꿈속 세상으로. 대군도 궁녀도 없는, 너와 나만 있는 그 세상으로."


꽃비라는 뜻의 이름을 지닌 소녀, 아홉 살 곳비는 지독한 가난으로 인해 생각시로 입궁한다. 먹물을 전하라는 내관의 명에 배에 오르다 한 소년과 부딪혀 소년에게 먹물을 쏟는데, 소년은 자신의 얼굴과 옷에 묻은 먹물을 닦으라는 둥, 먹물이 없으니 먹을 갈라는 둥 일을 시킨다. 곳비는 퉁명스레 대꾸하곤 자리를 뜬다.

이후 연향장에서 불길에 휩싸일 뻔한 곳비를 소년이 구해주기도 하는데, 알고 보니 그 소년이 곳비가 모실 셋째 왕자 이용이다.

용이 성을 내려주기도 하고 용에게 글자와 시를 배우기도 하며 두 사람은 오누이처럼 가깝게 지낸다.

시간이 지나 조금 자란 두 사람은 단옷날 장터 거리를 구경 나간다. 그곳에서 곳비는 운명과도 같이 자신의 연정을 깨닫는다. 그러나 용의 시선은 다른 곳을 향한다. 그네를 타고 있는 아리따운 여인, 영신에게로.

얼마 지나지 않아 영신이 공녀가 되어 중국으로 끌려가고, 용은 왕이 정해준 여인과 가례를 올리고 출궁한다. 곳비는 용을 따라가지 않고 궁녀로 남는다. 그렇게 자신의 풋사랑을 가슴 깊이 묻고 오로지 궁녀로서만 살기로 결심하지만 용은 이유 모를 허전함을 느끼며 곳비를 찾고, 곳비는 용과 자꾸만 만나게 된다. 피하려 해도 피할 수 없는 숙명과도 같은 사랑은 두 사람을 에워싼다.



| 저자소개


이은소

이은소 작가는 카카오페이지 장르소설 공모전에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으로 대한민국 스토리공모대전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수상작은 현재 TV 드라마로 방영 중이다. 그 외에도 『학교로 간 스파이』, 『왕의 무사 귀인별』을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곳비 꽃비』는 작가의 역사에 대한 지극한 관심과 인간을 향한 믿음 위에 세워졌다. 선과 악으로 명백히 구분되지 않는 인간의 다채로운 면모는 시대적 한계 속에서 그 깊이를 더한다.



| 책속으로


용이 창을 열었다. 눈이 내리고 있었다.

“곳…….”

습관처럼 곳비를 부르려다가 말았다. 요사이 곳비는 예전의 곳비가 아니었다. 갑자기 예의를 엄격하게 차리는 것도 이상하거니와 승은을 입겠다느니 대궐에 남겠다느니…… 이상한 구석이 한둘이 아니었다. 곳비도 이제 어린아이가 아닌가 싶었다.

“대감.”

곳비의 목소리가 들려 얼른 뒤를 돌아보았지만 아무도 없었다. 용은 좁은 방을 터벅터벅 가로질러 자리에 앉았다.

“대감, 소녀 곳비 들겠습니다.”

‘아, 이러고 들어오면 얼마나 좋아?’

용은 문을 노려보며 생각했다.

“대감, 곳비입니다.”

문이 열리고 곳비가 들어왔다. 용은 놀라 잠시 머뭇거리다가 미소를 지었다.

“그래. 곳비 왔느냐?”

“예, 출출하셨지요?”

곳비가 소반을 내려놓았다. 메밀 화전과 국밥이 놓여 있었다. 용이 서랍에 있던 귤을 꺼내 곳비에게 건넸다.

“너도.”

“정신 차리라고요?”

“아니. 이건 달다. 예서 먹어라.”

용이 젓가락을 들었다.

“한데 화전에 이게 뭐냐?”

“이 겨울에 꽃이 어디 있습니까? 솔잎으로 흉내만 냈습니다.”

“화전엔 진분홍 꽃이 올라가야 하는데……. 이번 겨울은 참 지난하구나. 어서 봄이 와 색 짙은 꽃들을 보고 싶구나.”

용이 화전을 하나 먹고 말했다.

“내년 봄엔 이 맛없는 화전을 못 먹겠구나.”

“궁방에 사람이 몇인데요? 해달라 하십시오. ‘맛있는’ 화전으로다가요.”

곳비가 귤을 깠다. 방 안에 새콤한 향내가 돌았다.

“너 잘 지내야 한다.”

“그럼요.”

“이제는 절대 사고 치면 안 된다. 네 편을 들어줄 사람이 아무도 없으니…….”

“예, 염려 마십시오. 저도 이제 다 컸습니다. 사고 같은 건 안 칩니다.”

“먹을 것도 네가 찾아서 챙겨 먹고.”

“예.”

“너 진짜 나 없이 괜찮겠느냐?”

“그럼요. 아마 대군의 잔소리가 없으니 더 잘 살 겁니다.”

_1권 228쪽


곳비가 이마를 찡그리며 눈을 흘겼다. 곳비의 얼굴이 벌겋게 달아올랐다. 용이 손바닥으로 곳비의 이마를 반듯하게 펴주었다.

“어여쁘구나.”

곳비는 내심 좋으면서도 여전히 화가 가시지 않았다는 듯 새초롬한 표정을 지었다.

“나한테 반한 모습이…….”

곳비가 다시 얼굴을 찌푸렸다.

“내가 미쳤지. 어쩌자고 제 잘난 맛에 사는 분한테 십 년 넘게 꽁꽁 숨긴 비밀을 말해서 이 꼴을 당하는지…….”

곳비가 구시렁댔다.

“억울해하지 말거라.”

곳비가 용을 흘겨보았다.

“오늘은 내가 널 더 많이 은애하면 되니까. 그래도 억울하면 날 조금만 은애하거라. 그래도 억울하면 내일도, 모레도, 앞으로 십 년, 이십 년, 삼십 년이 지나도 내가 널 더 많이 은애하겠다. 넌 계속 조금만 은애하거라.”

“은애 아니 할 겁니다.”

곳비가 고개를 돌렸다. 용은 몸을 낮추어 곳비에게 제 얼굴을 들이밀었다. 곳비와 눈을 맞추었다.

“정말, 이래도?”

곳비의 가슴이 콩닥콩닥 뛰었다. 얼굴이 더 붉어졌다. 곳비는 얼른 눈을 감았다.

“너무 두근대지 마라. 난 네가 그리 유혹해도 아무 짓도 안 할 테다.”

“유혹이라니요?”

곳비가 눈을 뜨고 용을 다시 흘겨보았다. 용이 곳비의 볼에 입을 맞추었다.

“흘겨보는 모습이 예쁘다니까.”

곳비는 이마를 찡그리고 다시 용을 흘겨보았다.

“이마를 찡그리고 흘겨보면 더 예쁘다니까.”

용이 곳비의 다른 쪽 볼에도 입을 맞추었다.

“다른 사내 앞에선 눈 감지 마라.”

“……?”

“다른 사내는 나보다 인내심이 없거든.”

“요물!”

용이 웃으며 곳비를 번쩍 들어 올렸다.

_2권 120쪽



| 출판사 리뷰


한 장 두 장 떨어진 꽃잎이

꽃산이 되어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을 출간하며 역사소설의 새로운 지평을 연 이은소 작가가 역사로맨스 『곳비 꽃비』를 출간했다. 드라마로도 방영되며 더욱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의 맥을 잇듯 『곳비 꽃비』는 작가의 철저한 고증과 실존 인물에 대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안평 대군이라는 재능 있고 뛰어난 그러나 비운의 죽음을 맞이한 왕자는 『곳비 꽃비』 안에서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며 다정하고 때로는 장난스러운 얼굴을 한다. 거기에 곳비라는 가상의 인물이 더해져 훌륭한 로맨스 서사가 만들어졌다.

차분하고 단정한 문체는 이야기의 정서를 만든다. ‘궁녀’와 ‘대군’이라는 관계에서 생기는 애절함을 넘어 인간성을 느낄 수 있다. 이은소 작가는 어느 것 하나 허투루 다루지 않고 이야기를 섬세하게 하나하나 쌓아 올린다. 작은 꽃잎이 한 장 두 장 떨어지듯 차분히 진행되는 이야기는 어느새 마음에 쌓인다. 그렇게 꽃비는 꽃산이 된다.


엇갈리는 사랑 속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다채로운 면모

삼각 관계는 로맨스 서사에서 유구하게 쓰여 왔다. 한 여인을 사랑하는 두 사내와 두 사내 사이에서 갈등하는 한 여인은 사랑받고자 혹은 사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실히 채웠다. 짝사랑의 계보를 잇는 사각 관계 역시 큰 틀은 다르지 않다. 누군가는 나를 사랑하지만, 나는 다른 이를 사랑한다. 역시나 사랑하고, 사랑받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을 드러낸다.

『곳비 꽃비』의 사각 관계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그 깊이가 더해졌다. 곳비가 용을 향한 사랑을 마음에 묻는 이유는 용의 마음이 어디를 향했는지와는 무관하게, 곳비가 궁녀이기 때문이다. 궁녀의 상사 문제를 엄히 다루던 시대였기에 궁녀는 왕이 아닌 다른 사람과 맺어질 수 없다.

이 시대적 배경은 다른 인물에게도 한계로 적용이 된다. 영신은 여인으로 태어나, 권력을 쥐기 위해서는 사내의 힘을 빌려야만 한다. 그렇기에 용의 마음을 얻으려 애쓴다. 영교는 궁녀인 곳비에게 적극적으로 구애할 수 없다. 그리고 용은 대군으로서 법도를 따라야 한다.

우리 모두가 아는 명작처럼, 외부적 요인에 의해 좌절되는 로맨스 서사는 언제나 사랑받아 왔다. 사랑하지만 어쩔 수 없이 헤어져야 하는 상황의 안타까움은 모두를 이입하게 만든다. 『곳비 꽃비』는 거기에서 멈추지 않는다. ‘사랑’이라는 주제에 얽힌, 사람들의 다양한 면모를 보여준다. 사랑을 연기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사랑만이 삶의 전부가 아니기에 사랑을 선택할 수 없었던 사람, 연적이지만 동시에 친우이기에 미워하지 않는 마음. 각각의 인물들은 모두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한다. 『곳비 꽃비』를 읽는 독자들은 그 최선을 목도하며 사람을 이해하는 폭이 확장되고, 사람이라는 존재에 대한 믿음이 회복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곳비 꽃비> 보러 가기

Stories Beyond Your ImaginationGOZKNOCK ENTERTAINMENT

Gozknock Entertainment is a diverse company that publishes more
genres than any other novel publishers in Korea.
From thriller and sci-fi to romance, non-fiction, drama, and even
web-novels, experts of various genres are publishing their stories
through Gozknock Entertainment.
Every year Gozknock Entertainment novels are adapted into
movies, TV series, musicals, or web-comics.
The intellectual properties of Gozknock Entertainment enjoy
special recognition within the film & broadcasting industry.
Gozknock Entertainment’s business model is divided into three
sections: publishing and serial uploading, secondary copyright
contracts, and education for authors.
Above all else, we are
creating a professional original story for a video IP development
company,
and it is our mission to provide excellent content and
educate new talent.
개인정보처리방침
  • 고즈넉이엔티
  • 대표 배선아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지1길 35, 4층

Copyright ⓒ Gozknock Entertainment. All Rights Reserved.